오라클 튜닝 에센셜 활용법

이 책에서는 실무와 근접한 실습용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생성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1500만 건의 주문 데이터와 3500~3800만 건의 주문상품 데이터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실습 데이터모델에대한장이따로있을정도로꽤의미있는데이터를만들어보았습니다(1.2.실습데 이터 모델 참조).

이 책은 대부분의 예제를 ‘1.2. 실습 데이터 모델’에서 소개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간혹 DEPT, EMP 테이블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책에서 소개한 데이터 모델, 스크립트를 통해 생성된 데이터 와 친해진다면 많은 것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을 위한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1개월치에 대하여 일별·상품별 판매수량과 판매금액을 추 출하는 SQL문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집계 함수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량에 따른 순위까지 구해본다면 윈도우 함수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SQL문이 생각보다 느리다면 직접 진단해 튜닝해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SQL문을 만들고 원하는 속도로 끌어올려 보았다면, 이번에는 기존 실행계획을 분석해 새로운 실행계획으로 바꾸는 연습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제공해 드린 데이터로 다양한 연습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만나더라도 끝까지 완독을 권합니다. 다 읽은 후에 이해가 덜 된 부분을 다시 읽거나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읽기를 바랍니다. 어려운 주제를 다루는 책은 지식과 이해도가 높아질 때마다 받아들일 수 있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이

해가잘되지않아넘어갔던내용이두번째볼때에는너무편안하게흡수될때가있는가하면 분명두번째보고있는데처음에읽었던기억조차없는경우가있습니다.

DB 튜닝은 시작부터 난이도가 꽤 있습니다. 만약 이 책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처음에는 설명 위주로 볼 것을 권합니다. 반복해서 읽다가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실습을 병 행해 보세요. 될 수 있으면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기를 권합니다. 끝까지 완독한 후에도 여전히 어렵다면 그 다음부터는 각자의 스타일대로 읽어도 무방합니다. 인덱스만 반복해서 읽다가 어느 정도 이해하고 난 다음 조인을 반복해서 읽는 식으로 진행해도 좋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를 반 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튜닝의 기본을 익힐 수 있는 책을 만드는 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저는 이 책에 소개한 내용 대 부분이 튜닝을 위한 필수 기본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최대한 내용을 이해하면서 익히기를바랍니다.일부내용은더쉽게쓰지못해매우아쉽게생각합니다.부디독자여러분 의 넓은 양해를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