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튜닝 에센셜 나가는 글

지금까지 튜닝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개념에 대하여 공부했습니다.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 대부분은 튜닝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이 튜닝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는 손색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튜너가 되려면 조금 더 힘을 내야 합니다.

이 책에 소개하고 싶었지만 소개하지 못한 내용이 쿼리 변환입니다. 오라클은 쿼리를 입력 받 아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실행계획을 만듭니다. 그 과정에서 쿼리의 모양(?)과는 다른 실행계획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조금이라도 쿼리 변환을 다룰까 고민을 하다가 몇 가지 염려스러운 점이 있어 결국 빼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소화했다면,이제 조금 더 두껍고 어려운 책을 만나보기 바랍니다.이 책보다 깊고 자세한 내용을 담은 책이 꽤 있습니다. 튜닝에 대한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되는 책을 소개한다면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디비안 조시형 대표의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입니다. 엑셈 조동욱 님의 책도 좋습니다. 그 중에서 『Optimizing Oracle Optimizer』는 필자를 몇 단계 업그레이드해 준 고마운 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조나단 루이스(Jonathan Lewis)의 『비용 기반의 오라클 원리』, 『오라클 코 어』라는 책도 매우 좋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오픈메이드 오동규 님의 『The Logical Optimizer』 라는책은많은생각을하게만들어줍니다.

위에 열거한 책을 어느 정도 이해한다면 훌륭한 튜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책에 설 명한내용보다훨씬더깊은내용을담고있습니다.소개한책의순서는제가읽었던순서입니 다. 다시금 생각해 봐도 『오라클 코어』 정도만 제외한다면 위 순서로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 만 독자 여러분께서 서점에서 직접 확인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튜너는 정말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또한 튜닝은 마법과도 같은 기술입니다. 부디 어렵다고 포 기하지 말고 잘 버텨서 목표한 바를 꼭 이루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